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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死藏(사장)된 ‘낙동강 대운하’ 사업이 새삼 국회에서 시빗거리로 등장해 지역 대결을 부추기고 있는 것은 유감이다. 소백산맥을 뚫어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겠다는 ‘낙동강 대운하’는 국민의 반대에 밀려 이명박 정부가 뜻을 접은 지 오래다. 그렇지만 영남권이 줄기차게 요구하는 ‘낙동강 물길 살리기’는 그와 180도 다른 문제다. 낙동강을 살리려는 친환경적인 治水(치수) 利水(이수)사업은 중단할 수 없는 것이며 그것은 정부의 고유 업무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일부 정치권에서는 이를 ‘대운하’에 빗대 환경파괴적인 사업으로 몰고 가고 있으니 한심한 일이다.
어제 민주당 최영희 의원이 공개한 ‘4대 강 정비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낙동강`한강`금강`영산강 등 4대 강에 2012년까지 14조 원을 들여 하천 정비 사업을 벌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국회가 심의 중인 내년도 관련 사업 예산은 1조6천750억 원으로 올해보다 약 6천억 원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두고 일부 의원들이 낙동강 대운하를 우회 상장하는 것이라고 비난하며 관련예산 1조 원을 깎겠다고 벼르고 있으니 도대체 지방경제는 안중에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
지금 강줄기를 물류 수단으로 이용하겠다는 발상을 가진 사람은 없다. ‘그린 에너지’ 시대에 하천을 국가의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만들자는 근본 취지를 아직도 이해하지 못한단 말인가.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는 運河(운하)를 ‘물길 살리기’로 바꾼 지도 오래됐다.
‘대운하’라는 정치적인 논쟁거리로 영남의 젖줄인 “낙동강과 더불어 살겠다”는 지역민들의 염원을 꺾어서는 안 된다. 낙동강 운하는 지역민들도 원치 않는다. 그러나 물길을 살리기 위한 투자는 계속돼야 한다. 낙동강 치수사업은 야당과 수도권에서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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