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이야기

매우 특별한 위성류 방풍림 보셨나요

이정웅 2012. 9. 22. 22:00

 해안의 방풍림은 해송(맨 아래 사진)이나 후박나무 등 난대수종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누군가 영덕 장사해수욕장에 낙엽수종인 위성류로 매우 특별한 처음 보는 방풍림을 조성해 놓아 소개합니다.

이렇게 위성류를 방풍림으로 실험적(?)으로 식재한 분이 누구인지 언제 조성했는지 궁금합니다.

또 이왕 조성된 것이면 잘 가꾸면 좋겠는데 방치되다시피 관리 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위 성 류
Tamar ix ch inens is Lour . [위성류科]
(英) Tama r ix , J un ipe r i na (漢) 檉柳, 渭城柳, 三春柳
중국 原産의 落葉葉小喬木으로 樹高5m에 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標高500m 이하의 인
가 주변에 植栽하며 陽樹로서 耐寒性이 강하고 萌芽力도 좋으나 生長은 느리며 耐潮性이 강하고 공해에도 잘 견딘다.
가지는 가늘고 길며 밑으로 처지고 잎이 가늘어 향나무와 같은 느낌을 준다. 잎은 互生하고 회녹색으로 침형이며 꽃은 總狀花序를 이루고 연분홍색으로 1년에 두 번 핀다. 5월 경에 먼저 피는 꽃은 묵은 가지에서 나오며 꽃은 크지만 結實되지 않고 6~7월에 피는 꽃은 그해 자란 새 가지에서 피며 꽃이 작으나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3mm로서 10월에 익고 種子에는긴 털이 있다.
가지와 잎은 藥用으로 사용되며 樹形이 수양버들과 비슷하나 독특한 잎과 꽃이 피는 것이 더욱 운치가 있으며 물과 조화를 잘 이루어 연못가의 風致木으로 이용되고 埋立地의 綠化樹로 좋으며 해안지방의 植栽에 최적격이다.
繁殖은 實生및 揷木이 가능하고 種子가 매우 작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봄에 休眠地揷木
을 하거나 여름에 온실에서 綠枝揷木한다. 花序는 側生하며 花絲의 基部가 비대하며 화반의 腺과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을 향성류(T . j un ipe r i na Bunge . ) 라고 한다.